coji 2004
 



 2014 봄의 색 1

2014-04-07 09:53:01, Hit : 362

작성자 : coji2004
- Download #1 : ugc2.jpg(20.2 KB), Download : 3
- Download #2 : ugc0.jpg(7.8 KB), Download : 3


봄의 색

오늘은 봄의 색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한다.

봄의 색으로 우리가 가장 먼저 머리속에 떠오르는 색은 어떤색이 있을까?

자연에서 먼저 보여지는 색으로 오늘 이야기를 꺼내 볼까한다.

春花秋月(춘화추월):봄에는 꽃, 가을에는 달이라는 말처럼 자연의 아름다움을 일컫는 말 속에서도 봄을 알리는 부분에서 첫째로 치는 것이 꽃이다.


한국에서 [봄]하면 개나리였다.

노랑색의 개나리를 연상하며 어린아이 시절 동요를 부르며 봄을 맞았던 기억이 난다. 자연에서 보여지는 색이야 말로 가장 조화로운 색이며 우리 인간에게 가장 적절한 색이다.

먼저 오늘은 그 봄의 색 중 노랑색 – 노랑색의 연상어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개나리색( 5Y8.5/12)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개나리(Forsythia)는 산기슭 양지에서 많이 자라는 식물로 강인한 번식력으로 불굴의 투지와 단결·번영·개척 정신과 희망찬 미래을 상징한다고 한다. 특히 노랑색Forsythia는 여기에 깊은 정과 지나친 욕심이라는 의미까지 가지고 있다고 한다.

노랑색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인기가 있는 색이다. 특히 젊은 층보다 노년층에 인기가 있는 색이다. 이것 또한 봄을 갈망하는 새롭고 젊어지고 빛을 발하는 색에 대한 동경과 질투에 의한 것이다.
노랑의 추상적인 언어를 생각해 보자 .
추상적인 연상어로써는 기쁨, 쾌락, 농담, 웃음, 한가로움, 젊은, 전진하는, 시피드, 가벼움, 긴장 부드러운, 유쾌, 사랑스러움, 상쾌, 연약, 활발, 낙관적 등등이 떠오른다. 이와 같이 노랑색에 새로운 기대감과 동시에 성장되어지지 못한 불안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유아용품이나 어린이 장난감등에서도 노란색을 많이 볼수 있다.

고정관념에 의해 여자 아이의 경우 핑크, 남자아이의 경우 하늘색을 주로 구입을 하나 성별의 확실치 않을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색상이 들어 있는 것을 결정할 경우 노랑색을 선택을 한다. 이 또한 노랑색의 아이마이한 불안정한 한 부분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수가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빛의 삼원색에는 노랑색은 기본 3원색이 아닌 만들어지는 색이다.

R과 G를 섞어야만 Y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조금만 붉은 기운을 더하면 금방 주황으로 보이게 된다. 계시중간혼색인 팽이에 노랑색과 적색을 나누어 칠하여 고속으로 돌리면 역시 주황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 처럼 불안정한 노랑색은 봄을 가장 잘 표현한 대표색이다.
그러면서도 동서양의 노랑색에 대한 관념은 상당히 다른 부분을 가지고 있다.


서양의 경우 노랑색은 아주 비겁하고 치사한 색으로 인식되어 있다. 특히 중세에는 노랑은 멸시받는 자의 색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명한 작품인 최후의 만찬에서 노랑색옷을 입고 있는 인물이 있다,
바로 그가 예수를 은화에 팔아넘긴 배신자 유다이다.
이 시대의 화가들의 그림에서 특히 종교화에서 유다를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노랑색을 사용했다.


지오토의 그리스도의 체포(1304-05)

의 그림속에서도 노랑색을 입은 유다를 발견할 수 있다.


이후 1445년 함부르크 복식 규정에 의하면 창녀들은 노란 머리 수건을 써야만 했다. 그 이후 창녀들에게 노랑 망토를 입을 것을 명했고 이탈리아 메란(Meran)의 창녀들은 노란 구두끈을 사용하게 하였다. 이교도들에게도 처형장에서 노란 십자가를 목에 걸게 하였으며 유대인 또한 노란 모자를 쓰고 다니게 했다고 한다. 마르틴 루터는 노란 고리를 보고 거지와 유대인임을 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천대받는 노랑은 동양에서는 반대로 권위적인 색으로 자리를 잡고 있었다.

중국 문화에서 노랑은 생명의 색이라고 칭하며 오행사상에 의하면 노랑색은 *황색 은 중앙을뜻하는데 그것이 바로 中國 세상의 가운데 가장 중심인 나라라는 뜻으로 중앙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노란색은 노랑색이 아닌 금색 바로 황금색을 의미하는 황제 /황궁을 의미한다. 따라 중국의 왕은 황제라고 불리우며 숭배의 대상이 된다. 황제의 모든 색은 노랑색 황색으로 치장되며 이에 속국의 왕들은 이 황색을 사용할수가 없게 된다. 음양설에 의해서도 노랑색은 양인 남성적인 색으로 표현된다. 서양인들에게 우리 동양인들을 엘로우 몽키라고 불리우면 바보취급을 하지만 우리 동양인들은 가장 잘 적절하게 구워진 색으로 노랑색만큼 완전한 색이 없다고 자부한다.

동양의 노랑은 부를 상징한다.

일본의 경우,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1534~1582)와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1615)시대(모모야마 시대桃山時代)에는 금채 (금칠)의 미의 시대였다. 금색의 반대색은 파란색은 단지 노랑색 금색을 위해 사용되어 연출되었을 정도이다. 이와 같이 노랑색의 다른 느낌의 색인 것이 분명하면서도 동서양 공동의 봄을 표현하는 색으로는 변함이 없다.




일본의 색채 1
SUDAD BLACK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또미
유진로보트 미경금속전자 컬러쇼핑 오산대학 황인자 선물 포장